본문 바로가기

코리안 일상통

알뜰한 주부를 위한 이사 노하우

알뜰하게 이사 하는법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이사가 가능할까? 내가 사는 공간을 옮긴다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다. 물론 새집이라면 간단하게 포장 이사를 불러서 비용만 지불하면 간단하게 가능하지만 집값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올라버린 요즘 서민들에게 있어 새집은 상상할 수 없다.

그렇다면 발품팔아 얻은 전세집 또는 월세. 어떻게 하면 경제적인 이사가 가능할까? 집을 알아보고 난 후부터 이사 전까지 해야 할 일들과 경제적인 이사 방법을 소개한다.

1. 이사 견적 받기

보통 집을 구하고 이사를 준비하면서 천천히 하면 되겠지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이사 차량 혹은 이사 업체 선정이다. 하지만 이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사 차량 혹은 업체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사 시즌인 봄과 가을은 물론 손 없는 날에는 차량을 구할 수 없을 정도이기 때문에 날짜가 확정이 되면 미리 이사 방법을 고민하고, 업체를 통해 이사 비용 견적 및 이사 예약을 잡도록 하자.

용달이사 : 짐이 많지 않은 가정의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이사가 가능하다. 요즘에는 예전과 달리 용달이사도 포장 이사가 가능하니 10평 이사에 살았던 사람이라면 용달 이사를 알아보자.

포장이사 : 이사 업체가 많아 지면서 예전과 달리 터무니 없는 가격을 제시하지 않는다. 온라인 또는 전화를 통해 여러 업체에 문의를 하고 이사 견적을 받는 것은 필수. 단 가격에 절대 집착하지 말자. 저렴하면 저렴할수록 이유가 있는 법이니 적당한 가격선에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자.

일부 포장이사(강남통운 등)에서는 짐을 옮기는거 외에도 무료 에어컨탈부착, 소독 서비스, 살균청소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도배 및 장판

이사 예약을 완료하였다면 본격적으로 이사가야 할 집을 손보도록 하자. 무엇보다 사람이 사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집 구석 구석을 살펴보고 곰팡이는 있는지 벌래는 있는지 살펴보자.

또한 가장 중요한 도배와 장판 상태를 확인하고, 상태가 좋지 못하면 새롭게 집을 꾸미도록 하자. (주인이 해주면 문제가 없지만 직접 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 역시 여러 업체를 견적해 보도록 하자. [방상시장에 위치한 업체에서는 다른곳에 위치한 업체보다 약 3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도배와 장판 시공이 가능하다. 견적을 받을 때는 반드시 시공비용(인부)과 부자재 비용이 포함 되어있는지 체크하며 비교하자)

3. 이사 전 청소

이사전에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이사 예정지를 청소하는 일이다. 오랜시간 동안 다른 사람이 살았던 만큼 집의 구석 구석을 알수 없기 때문에 청소를 하면서 집에 문제가 있는 부분은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혹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집 주인에게 집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 전세의 경우는 일부 집 주인이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가정 생활에 있어 불편한 점은 집 주인이 보수해줘야 하는 권리가 있음으로 놓치지 말고 이야기 하도록 하자.

집 청소는 생각보다 오랜 시간과 힘이 든다. 혹 직장 생활로 집 청소가 힘들면 이사 전 청소 업체에 견적을 받아 이용해 보도록 하자. 평균 15평 이하는 12~19만원대, 25평 이하는 20~28만원대로 용역을 통한 이사 전 청소가 가능하다.

이사 전 청소에는 화장실과 구석진 공간을 꼼꼼히 살피고, 방수가 되지 않거나, 곰팡이가 핀곳이 있으면 확실하게 소독을 하는 것이 좋다.

4. 이사 짐 싸는 법

이사 전 청소를 마무리 하였다면 이제 이사날짜 이전에 짐을 조금씩 싸도록 하자. 포장 이사를 부른 경우는 가구와 옷 그리고 책과 주방 용품을 제외한 부피가 작은 물건들은 미리 박스에 포장해 놓는 것이 좋다.

용달 이사를 하는 경우라면 박스를 구해 미리 이사 짐을 싸면 되는데 이때 주의 해야 할 점은 박스에 많은 량을 담으면 짐을 옮기는데 불편함으로 혼자서 들 수 있을 정도의 무게로포장을 하는 것이 좋다.

책은 신문지나 박스로 밑과 상단을 보호하고, 끈으로 단단하게 묶어주고, 옷과 이불은 큰 봉지에 담아 박스 포장 또는 천으로 보호하는 것이 좋다.

5. 이사 짐 정리

오전부터 바쁘게 움직여 이사 짐을 모두 옮겼다면 이제는 가져온 짐을 하나씩 풀어야 한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힘드니까 나중에 하지 보다는 지금 할 수 있을 때 해야 하는 것이 이사라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사를 하고나면 지키거나 힘들어 짐을 다 풀기 이전에 손을 놓아버리는데 이때 풀지 않은 짐은 집 한쪽을 차지하면서 오히려 짐이 된다. 조금 귀찮더라도 짐을 푸르고 필요 없는 물품을 버리고 집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하자.

추가팁)

1. 체크 리스트 작성 : 예약 시기 및 과정 정리
2. 연락처 작성 : 주인, 부동산, 도배, 물품 구입 등
3. 체크하기 : 이사 전, 청소 전, 도배 전 체크는 필수
4. 짐 리스트 : 박스 갯수, 박스 외부에 내용물 작성

' 생활 경제 추천 글 '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구독 /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독과 추천이 늘어 날 수록 힘을 얻어 더 많은 정보와 알찬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 또 노력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