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리안 직장인

새내기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재테크 3가지

직장인 추천 재테크 3가지. 초등힉교 6년, 중, 고등학교 6년을 지나 대학과정까지 지나온 사람이라면 최고 15년의 교육을 끝내고 시작하는 직상 생활. 부모님에게 용돈을 받아쓰던 시절은 이제 그만 이제는 본격적인 삶의 전선에 뛰어 들어야 할 나이이다. ' 핸드폰 요금은 물론 버스비 등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  하는 직장생활이 시작 되면서 이전과는 달리 나만의 자금 포트폴리오(직장인 재테크)가 필요하다.

첫 직장. 직장 생활의 시작인만큼 기분도 좋고 무슨 일이든지 해낼 수 있을 것만 같다. 아르바이트로 벌었던 20~70만원의 돈이 아닌 정식 월급으로 매달 정확하게 입금이 된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세상을 다 가진듯한 이 느낌이 너무 좋다.


첫 월급이 들어오면 무엇을 할까? 그 동안 구입하고 싶었던 카메라를 구입할까? 여행이라도 떠날까? 라고 생각하는 새내기 직장인이 있다면 10년 후 걸어온 길을 돌아봤을 때 남아있는 건 카드 빛이나 월급으로 한 달을 겨우 살아가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준비를 하면 이런 삶을 벗어날 수 있을까?

1. 보험


직장 생활을 시작하는 만큼 기존과 달리 사회적으로 많은 활동을 하게 된다. 환영회를 시작으로 매달 이어지는 직장 회식에, 관계사 미팅, 접대 등 많은 술자리로 내 몸은 조금씩 망가져 간다. 학생 시절에 는 ‘ 술 마시는 시간이 가장 좋았는데 ’ 말해 보지만 직장 생활에서의 술자라는 업무의 연속이지 편안 술자리가 아니다.

이러한 직장생활이 반복이 되게 되면 원하지 않지만 몸에 무리가 가거나, 몸이 나빠질 수 있다. 이럴때를 대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보험이다. 학생 시절 때와는 달리 내 몸을 체크하고, 만약의 사태를 준비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보험이다. 병원비를 지불해 주는 실비보험이나, 특정 병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은 단순히 병원비를 절약하는 것을 떠나서, 내 삶에 안정적인 보호 장치를 해놓을 수 있다.

그럼 어떤 보험이 좋을까?

보험 종류만 해도 수백 종류인 우리나라에서 첫 직장에 들어간 새내기를 위한 보험은 다른 보험보다는 의료실비를 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을 추천한다. 의료실비보험은 갑작스런 의료비 지출에 대비할 수 있게 해 서민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어 기본보험으로 많이들 가입하고 있다.

암보험이나 다른 보험보다 월 납입 비용이 그렇게 높지 않고, 실제 필요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들고 있는 보험이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선택이 가능하다.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다양한 판매사에서 판매를 하고 있음으로 보험 전문 사이트에서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고 나에게 맞는 의료실비보험을 찾아 준비하도록 하자.

관련 링크) 추천 비교 몰 의료 실비보험1 보험 비교 사이트1, 보험 비교 사이트2



2. 통장


가장 기본적인 보험을 들었다면 이제부터는 3~5년 후를 준비할 수 있는 통장 준비가 필요하다. 직장인의 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통장이 있다. 연말 정산에서 돌려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가지고 있는 장기주택마련저축은 물론 아파트 청약에 필요한 청약 통장 이 두가지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 통장이다.

이 두 통장은 세금도 면제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파트 구입 시 장점이 있어 직장인이라면 필수 통장 중 하나이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것이 있다면 이자가 그렇게 높지 않다는 사실. 평균 3.5%대의 이자율을 주고 있지만 다른 적금이나 통장에 비하면 이자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다.

그럼 직장인을 위한 추천 통장은?

우선 목돈을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청약 통장과 + 로 이자율이 높은 적금 또는 통장 개설을 추천한다. 예전과 펀드 열풍이 불었던 때와는 달리 펀드의 경우 약간은 불안전한 요소가 있으니 이자율이 높고 안정적인 제 2 금융권 저축은행이나 1금융권 중 3년 이상 적금을 들면 4.5 ~ 5.5%까지 1~2% 높은 이자율을 받고 저축이 가능하다.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도 있지만 첫 사회생활의 시작인만큼 특정 기간 동안 묶어 놓아야 하는 방법을 선택하자. 단 이때 주의 할 점은 일정 금액을 넣고 장시간 동안 묶어 놓고 찾는 방법보다는 만기일에 찾을 수 있는 적금이나 통장을 추천한다.

3. 카드


보험과 통장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연말정산과 나의 생활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카드를 준비하자. 카드의 경우 잘못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잘만 사용하면 연말정산시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 금액을 최대한 높일 수 있고, 무엇보다 다양한 마일리지 적립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카드 선택의 폭은 생각보다 그렇게 넓지 않다. 예를 들자면 주거래 은행 카드를 만들거나, 아니면 나의 생활패턴에 다양한 할인이 있는 카드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이다. 신용카드가 부담스러운 새내기 직장인이라면 체크카드 또한 나쁘지 않다. 하지만 막 신용도를 쌓기 시작하는 새내기 직장인 인만큼 신용카드를 이용해 안정적인 거래를 하고 오랜 시간동안 사용한다면 이후에 적지 않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추천하는 카드는

1. 현대카드의 경우 첫 직장인이라 해도 발급이 다른 카드사에 비해 까다롭지 않고, 무엇보다 신용도가 좋으면 한도 상승이 빠르다. 무엇보다 장점은 다양한 혜택이 있는 다양한 카드가 있다는 사실. 카드사 사이트에서 나에게 맞는 카드를 찾아보고 혜택을 살펴보자 (현대 카드 바로 가기

2. 요즘 국내에서 큰 바람이 불고 있는 은행권이 있다면 바로 신한은행이다. 신한보험은 물론 카드에서도 다양한 혜택으로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신한카드. 혹 사무실 근처에 신한 은행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신한카드를 마다할 이유가 있을까? (신한 카드 바로 가기)  

3. 백화점은 물론 다양한 혜택이 있는 롯데카드. 근처에 롯데마트나 백화점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하나쯤은 가지고 있으면 유용한 카드이다. (롯데 카드 바로 가기)

이 외에도 다양한 카드가 있으니 국내 카드회사에서 출시하고 있는 제품을 비교해 보고 나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자.

국내카드회사 검색 결과 바로가기


맺음글.

새내기 직장인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세 가지를 알아보았다. 보험과 통장, 그리고 카드는 월급이라는 일정한 수익이 들어오는 사람이라면 꼭 하나쯤은 챙겨야 할 것으로 자리를 잡았다. 계획적인 급여 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지출은 피하고, 저축과 만약의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이 세 가지면 세상을 모르는 새내기 직장인이라도 모든 준비 끝.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만큼 철저한 조사와 준비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도록 하자.